초소형 드론공격으로 전쟁의 판도를 바꾼다

초소형 드론을 활용한 무기

손 바닥만 한 작은 크기의 드론을 활용하여 전장에서 정찰대원 대신 정찰임무에 투입되고 있습니다. 미국 육군이 활용하고 있는 플리어시스템즈의 초소형 드론의 이름은 ‘블랙 호넷’이라고 하는데요 제작사인 플리어시스템즈는 군사용 야시경이나 조준경처럼 각종 센서를 활용하여 탐지하는 이미징 장비를 생산하는 세계적 군사장비 개발 전문 기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플리어시스템즈에서 만든 수많은 군사용 드론 중에서도 가장 최신 버전은 블랙 호넷3 인데요, 16.7cm의 동체 길이에, 무게가 불과 33g으로 전장에서 전투를 하는 병사들이 벨트에 차고 다녀도 부담을 느낄 수 없을 정도로 초소형 드론 입니다. 하지만 블랙호넷3 드론은 크기에 비하여 성능은 타의 추종을 불허할 정도로 뛰어나다는 것이 군사 전문가들의 평가 입니다.




우선 블랙호넷3의 속도를 살펴보면 최대 작전반경 2km 이내의 지역을 시속 21km라는 굉장히 빠른 속도로 비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알려졌는데요, 이 드론은 속도 뿐 아니라 이미징 센스 기능은 더 뛰어난 것 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밤 낮을 가리지 않고 최대 비행가능 높이 2km의 상공에서 가시광선을 활용한 기능과 적외선 기능을 적절하게 사용하여 드론이 보고 있는 모든 것을 촬영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같은 뛰어난 성능에 대하여 제작사인 플리어시스템즈의 대표인 ‘짐 캐논’ 은 “우리가 제작하여 군사 작전에 투입되는 드론에는 열 화상 센서와 함께 고성능 카메라가 장착되어 있기에 깨끗한 고화질 영상과 이미지를 담당 병사에게 전달할 수 있다”라고 설명하였습니다. “육군의 승인 범위 내에서 디지털 데이터링크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밀폐된 지역에서도 이미지 촬영이 가능하다”라고 밝혔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드론의 가장 큰 장점인 속도와 촬영 기능 외에도 블랙 호넷이 갖고 있는 또 다른 장점으로는 비행 소음이 많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이 꼽힌다고 하는데요, 아무리 드론의 크기가 작고 빠르게 움직인다 하더라도 적을 정찰하는 작전 비행을 할 때 소음이 크게 나게 되면 정찰 임무를 수행하기 어려워지기 때문에 소음을 줄이는데 신경을 썻다고 합니다.




블랙 호넷은 지구상에 현존하는 드론 중에서 가장 비행 소음이 작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적에게 들키지 않고 은밀한 기동이 가능하다는 것이 캐논 대표의 설명인데요, 육군 분대와 같은 소규모 부대에서 필요시 감시와 정찰 업무 용도로 사용하기에 최적화되어 있는 것 으로 알려졌습니다.



앞으로 현대전에서 드론은 전쟁의 판도 바꿀 수 있는 게임체인저로 각광받고 있는데요, 블랙호넷 사례에서 보듯 미국 육군은 다른 어떠한 무기들 보다 초소형 드론의 연구와 개발에 집중하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적을 정찰 할 수 있는 무기의 혁신적이고 이상적인 모델이자 전쟁의 판도를 바꿀 수 있는 게임 체인저로 판단하고 있기 때문 입니다.



이에 대하여 미국 육군의 대변인은 “군사작전시 중요한 첩보를 수집하고 적진을 감시하는 차세대 신형 드론은 우리 미국의 병사들에게 전장에 대한 즉각적인 상황인식을 제공하는 정보의 창구”라고 평가하고 있는데요 “그런 유용한 정보가 제공될 시, 전쟁 상황을 보다 광범위하게 바라볼 수 있고 넓은 시야 때문에 적 보다 유리한 입장에서 전쟁을 치를 수 있기 때문” 이라고 강조하였습니다.




미 육군 대변인의 설명에 따르자면 미국의 군사 드론인 블랙호넷3는 우선 현재 소규모 전투병과 위주로 보급이 되고 있지만, 드론의 활용도와 전장에서의 성과 여부에 따라서 차후에는 여단 규모로까지 배치될 계획인 것으로 발표하였습니다.



또한 전 세계 상업용 드론시장을 선도하면서 터득하게 된 각종 기술을 바탕으로 ‘드론 굴기’를 앞세우고 있는 중국도 역시 미국과 비교하였을때 절대로 뒤쳐지지 않은 88% 수준에 육박하는 첨단 기술력을 앞세우며 중국의 영향력을 과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이 일부 동맹국에게 무인항공기를 수출하고 보급하는 사이에 가장 강력한 라이벌인 중국은 그 외의 동맹국을 상대로 미국의 드론과 성능은 비슷하지만, 굉장히 저려한 미국 드론 가격에 1/4에 불과한 가성비를 내세우면서 전 세계 군사 드론의 판매량을 늘리는 외형 정책 프로젝트를 시행하며 영향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