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 잠수함이 100일 이상 잠수 할 수 있는 이유

핵 잠수함이 100일 이상 잠수 할 수 있는 이유

우리나라에도 도입이 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펼쳐지고 있는 핵잠수함은 북한의 최신형 SLBM 미사일 도발에 대하여 효과적이자 정확하게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되는 가장 큰 이유를 꼽자면 디젤 엔진 잠수함 보다 긴 잠항시간 때문이라고 합니다.



핵 추진 잠수함은 에너지 공급을 잠수함 내부에 탑재되어 있는 원자로를 이용하여 핵 추진 출력을 이용해 오랫동안 바다속에서 연료의 재보급이 필요치 않아 잠수함에 탑승하고 있는 승조원들의 피로도에만 문제가 없다면 경우에 따라 100일 이상 잠수 및 경계 작전을 펼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것 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본래 핵잠수함이라는 개념은 제 2차 세계대전 직후부터 개발이 시작되면서 부터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가장 처음에는 일반 원자력 발전소에서 발전용으로 사용하던 천연 우라늄 원자로를 잠수함 안에 그대로 적용시키는 설계가 이루어졌고, 그 결과 원자로의 크기 때문에 잠수함 크기 역시 엄청나게 커져야만 하였다고 합니다.



이에 미국의 해군 군사 연구소 소속인 필립 아벨슨(Philip Abelson) 박사가 우라늄 연료 농축 방식을 개발하는데 성공하여 잠수함에 탑재할 원자로를 소형화시키는데 성공하였고, 이 개발에 따라 1954년, 세계 최초의 핵잠수함인 노틸러스호가 탄생 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핵잠수함은 군사작전에 있어서 많은 부분에서 이점이 있는 것 으로 알려지고 있는데요, 일반적인 디젤 엔진을 탑재한 통상동력형 잠수함과 비교 하였을때 월등히 뛰어난 장점이 많습니다.





핵잠수함에 탑재된 원자로의 핵연료 교체 주기는 최소 6년~14년 정도나 되며, 디젤 잠수함처럼 연료공급을 위해 수면으로 자주 부상해야할 필요가 없으므로 장기간 잠항작전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더구나 원자력 에너지를 활용하여 담수화 장치를 통해 잠수함 내 에서 바닷물을 활용하고 전기분해시키면서 잠수함 승조원들을 위한 산소도 만들어 낼 수 있으므로 기존에 작전 수행중 물을 거의 쓰지 못하던 잠수함 탑승 승조원들의 작전 수행도 훨씬 편리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핵잠수함은 원자로를 동력원으로 사용하다 보니 기존에 운용하던 디젤 잠수함에 비해 크기가 커졌고 잠수함에 승선한 승조원들이 편안한 생활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공간과 탑재할 수 있는 식량, 보급품, 무장력도 상당히 강화되었다고 합니다.




이와함께 잠수함 내부에 방음설비를 갖추기도 편리해 지면서 침투 소음도 줄일 수 있으며 수중에서 낼 수 있는 엔진의 출력도 내연기관 엔진 과 비교 했을 때 훨씬 강한 편이라 디젤잠수함에 비해 최고 속력도 빠른 편이라고 합니다.



보통 핵잠수함은 크게 두 종류로 분류 할 수 있는데요, 핵추진 잠수함과 탄도 미사일 핵잠수함으로 분류 할 수 있습니다.



핵추진잠수함은 글자 그대로 원자로를 잠수함 추진 동력으로 삼아 에너지 동력으로 움직이는 잠수함이며 탄도 미사일 핵잠수함은 잠수함 발사 탄도미사일(SLBM) 등 핵무기등 적을 공격 할 수 있는 전략무기를 싣고 그리고 발사 할 수 있는 핵잠수함을 뜻한다고 합니다.




핵잠수함의 많은 활용가치 때문에 전략무기로 빠르게 도입을 검토 중인 나라는 굉장히 많은 편인데요, 현재 미국과 러시아, 영국, 프랑스, 중국, 인도 등 주요 강대국들이 핵잠수함을 이미 보유 작전에 투입하고 있다고 합니다. 브라질은 2007년 이후 핵잠수함 보유 계획을 밝힌 바 있으며 2008년에는 이웃나라 아르헨티나와 함께 공동으로 핵잠수함 건조를 합의했다는 보도가 알려지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핵잠수함은 많은 장점을 갖고 있지만 반하여 단점도 가지고 있는데요, 무엇보다 비싼 도입 가격과 함께 수명이 끝난 핵잠수함에 탑재 하였던 원자로의 교체 문제 입니다. 잠수함에 탑재 되었던 소형원자로도 일반 원자력발전소의 원자로처럼 사용 수명이 다하면 원자로 폐쇄를 해야하는데요, 원자로를 폐기 하는데 상당한 비용이 들어간다고 합니다.



원자로 폐기는 방사성 물질을 막을 수 있는 특수용기에 담아 방사능 재처리공장이나 방폐장으로 운송해야하며 대량으로 발생한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들의 처리에도 수백만달러가 들어간다고 합니다. 더구나 혹시라도 적과의 전투에서 침몰하거나 사고로 가라앉을 경우 방사성 물질이 유출 된다면 전 세계적으로 심각한 해양오염 우려 남아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