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차상위계층 자격조건 및 신청 방법 안내

2019 차상위계층 자격조건 및 신청 방법 안내

 

매년 변동이 되는 차상위계층의 자격 및 지원자별 혜택은 변동이 되고 있습니다.  소득이 낮아 사회적으로 보호를 받아야 하는 분들중 저소득층에 해당하는 차상위계층은 정부의 기준에 따라 소득분위를 나누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 계층으로 분류를 하고 있습니다. 정부와 지자체에서는 예산을 활용하여 기초생활수급자들이나 차상위계층을 위한 여러가지 복지 서비스를 시행중인데요, 자신이 기초생활수급자에 해당하는지 차상위계층에 해당 하는지 그리고 또 어떠한 혜택이 있는지 한번에 알아보기엔 쉽지 않다는 것을 알고계실 겁니다.

 

 

또한 자신이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한다면 결국 정부에서 제공하는 혜택을 신청조차 할 수 없으실텐데요, 간편하게 PC 인터넷과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정부에서 제공하는 차상위계층 복지서비스의 자격조건을 조회 해 볼수 있으며 혜택 또한 알아보실수 있습니다. 자신의 지원자격을 정확하게 확인하여야 지원대상 그리고 선정기준 신청방법등이 다르다는 것 을 확인하실수 있는데요, 2019년도에 차상위계층 지원을 위해서 어떻게 하여야 하는지 알아보면서 자격조건 확인 후 혜택을 받으셨으면 합니다. 

 

 

 

1. 정부의 복지서비스 홈페이지 - 복지로 접속

 

 

 

가장 먼저 정부에서 제공하는 복지서비스를 한눈에 확인 할 수 있는 복지로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됩니다. 포털사이트에 '복지로'를 검색하셔도 되며 하단에 남겨드리는 링크 를 클릭하셔도 접속이 가능한데요, 홈페이지에 접속 하신 후 카테고리 선택에서 '나를 위한 복지서비스'에 접속하시면 됩니다.

 

복지로 홈페이지

 

 

 

2. 중앙정부, 지자체별 차상위계층 혜택 확인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나를 위한 복지서비스' 카테고리 안에 다양한 복지 혜택을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복지서비스는 중앙정부에서 제공하는 복지와 각 지자체에서 시행하는 복지서비스로 나뉘게 되는데요,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계층 혜택 신청을 위해서는 저소득층을 선택 하신 후 아래 나오는 카테고리 분류를 알맞게 선택하여 주시면 됩니다. 또한 지자체별 혜택 조회는 분류별검색 오른쪽 지역별 검색을 통해 주민등록상 주소지 지방자치단체를 선택 하면 현재 제공중인 복지서비스 혜택이 무엇이 있는지 확인해 보실수 있습니다.

 

 

 

중앙정부에서 제공하는 저소득층 대상 복지서비스 조회방법

 

1. '한눈에 보는 복지정보' 카테고리를 선택하여 접속 후 '분류별 검색'을 선택합니다.

2. 여러 바로가지 아이콘중 '가구상황 - 저소득층'을 선택 합니다.

3.'저소득층' 카테고리 안에서 '차상위계층'을 선택합니다.

4. 조회를 누르면 중앙정부에서 시행중인 복지서비스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5. 조회된 서비스 중 자신이 해당되는 서비스를 클릭하여 신청합니다.

 

 

지방자치단체에서 제공하는 저소득층 대상 복지서비스 조회방법

 

1. '한눈에 보는 복지정보' 카테고리를 선택하여 접속 후 '지역별 검색'을 선택합니다.

2. 자신의 주민등록상 주소지의 '시/도', '시/군/구'를 선택 합니다.

3. 저소득층 유형을 선택하여 줍니다.

4. 검색을 하면 해당 지자체에서 시행중인 복지서비스 조회가 완료 됩니다.

5. 조회된 서비스 중 자신이 해당되는 서비스를 클릭하여 신청합니다.

 

 

간편하게 PC와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내가 받을 수 있는 혜택을 조회 해 볼 수 있으며 또한 신청 방법 역시 자세하게 안내가 되고 있는데요, 지원 자격이 되지만 그동안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서 주는 혜택이 무엇이 있는지 잘 알지 못하였다면 이번 기회를 통해 어떤 복지서비스가 있는지 확인해 보고 자격요건이 맞는다면 바로 신청하여 좋은 혜택을 받으셨으면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